시민이 주인이 되는 지역사회를 만듭니다.

[지역연대] 제주항공 여객기 추락 사건의 피해자 권리보장 및 신속한 대응을 촉구합니다.

  • 2024-12-30
  • 조회수97
제주항공 여객기 추락 사건의
피해자 권리보장 및 신속한 대응을 촉구합니다.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 희생자분들을 추모합니다.
20241229일 오전 9시경 제주항공 추락 사건으로 희생되신 분들의 명복을 빌며 유가족에게 깊은 위로를 전합니다.
과거 재난에서 피해자와 유가족들은 피해자로서 권리를 보장받지 못해 지금도 고통을 받고 있습니다. 이번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 피해자와 유가족들이 피해자로서 권리를 보장받을 수 있도록 정부 당국과 언론에 신속하지만, 신중한 조치를 요청합니다.
 
정부 당국과 관계기관 피해자지원, 정보공유 등 피해자 권리보장을 해주시기를 바랍니다.
정부 당국과 제주항공 등 관계기관에 요청합니다. 피해자지원은 정보공유, 가족 공간 마련, 가족 모임 지원, 관계기관의 정보제공, 의료 및 심리지원 등 다양한 영역에서 동시에 진행되어야 합니다. 관계기관의 협력적이고 체계적인 피해자지원과 피해자 권리보장을 위해 노력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특히 피해자와 유가족 권리보장의 첫 번째 과제는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공유입니다. 관계기관은 피해자들에게 정확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할 수 있는 연락 체계를 구축하고 피해자와 유가족이 원하는 정보를 제공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또한 피해자와 유가족들의 심리적 안정과 사생활 보호를 위한 공간 마련, 피해자 간의 교류와 소통을 위한 환경조성 등에 관계기관이 적극적으로 나서주길 바랍니다.
 
언론은 재난 보도 준칙을 준수하여 피해자와 가족의 인권이 보장되도록 보도에 유의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피해자의 인권이 보장할 수 있도록 보도에 각별히 유의하여 주실 것을 요청합니다. 신속한 재난 보도는 필요하나 보도 과정에서 무분별하게 피해자의 명단, 거주지역, 대화 등 사생활이 노출되고 이에 따라 피해자와 유가족에 관한 온라인 기사 댓글 등을 통해 혐오 발언으로 2차 가해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피해자와 유가족의 인격권이 침해되지 않도록 유의하며 흥미 위주의 선정적인 보도나 혐오를 조장할 수 있는 보도는 지양하여 주시고 재난 보도 준칙에 따라 보도하여 주실 것을 요청합니다.
 
오송참사 유가족협의회·생존자협의회·시민대책위원회는 다시 한번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 희생자분들을 추모하며 유가족여러분들게 깊은 애도를 표합니다.
  
20241230
오송참사 유가족협의회·생존자협의회·시민대책위원회

댓글0